인류원리 - 우리는 거대한 확률 속에서 살아간다.

2019. 5. 12. 15:54잡학다식

우리는 엄청난 확률 속에서 태어났다.

한 명의 사람으로, 가족의 구성원으로, 사회의 일원으로, 국가의 국민으로, 세계속의 세계인으로,

태양계의 지구인으로, 은하계의 먼지와 같은 존재로..

 

인류원리 Anthropic Principle, 人類原理

[ 여기에 나 있소 ]

인간과 같은 생명체는 셀 수 없는 우주 속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환경에서 살 수 있으며 이러한 원리로 우리가 풀지 못하는 명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다는 철학적 이론이다.

 

이 글을 보고 있는 분은 스스로 "나는 왜 태어났는가 ?"에 대한 질문에 대답을 해보거나, 생각을 해본 적이 있는가?

인류원리에 따르면, 그 고민에 대한 답은 "우리가 인간으로 태어났기 때문이다."라고 한다.

인류원리는 호주의 물리학자인 브랜든 카터(Brandon Carter)가 소개한 명제이다.

이후 스티븐 와이버그(Steven Weinberg)가 인류원리로 우주상수를 설명하는 논문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 좌 : 브랜든 카터(Brandon Carter), 우 : 스티븐 와이버그(Steven Weinberg) ]

 

인류원리란, 우리가 생각하는 특별한 것이, 그 특별한 것이 만들어지는 조건이 엄청나게 많다면 설명가능하다는 것이다.

조금 더 쉽게 로또에 당첨될 확률로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로또에 당첨될 확률은, 약 814만 5060분의 1이다.

이 확률을 뚫고 당첨이 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지만, 매주 1등 당첨자가 나오고 있다.

2019년 5월 11일 기준 판매액은 81,366,889,000, 약 814억으로 한 명이 한 장(1천원 기준)을 구매했다고 가정하였을 때

대략적으로 8,136만명이 구매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확률적으로 보았을 때 10명이라는 사람이 1등에 당첨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실제로 19년 5월 11일 1등 당첨자는 9명이다. 나도 됐으면 좋겠다 ㅜㅜ)

이게 가능해? 기적아니야? 라고 생각할 법한 일도 그 일이 생길 수 많은 가능성이 있다면 특별한 것이 아니다.

 

이러한 원리로 우리는 과학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많은 것들을 설명할 수 있게 된다.

대표적으로 앞서 언급한 스티븐 와이버그가 1987년 발표 "Anthropic Bound on the Cosmological Constant"이 있다.

와인버그가 이 우주상수를 설명하는 논문으로 유명하다고 해서 노벨물리학상을 위 논문으로 수상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까봐 적자면, 와인버그는 1979년 셸던 글래소, 무함마드 압두스 살람과 함께 "전자기력과 원자구성 입자의 약한 상호작용간에 추론 확립"이라는 연구로써 수상했다. 이는 우리나라 출생인 "이휘소" 박사의 안타까운 수상 실패와 관련있다.

스티븐 와인버그는 Anthropic Bound on the Cosmological Constant 논문에서 In recent cosmological models, there is an "anthropic" upper bound on the cosmological constant. 라고 언급한다.

"최근 우주론적 모델에서는 우주상수에 인류학적 상한이 있다." 라는 뜻이다.

우주상수란, 아인슈타인이 일반상대성이론에 도입했던 에너지 밀도를 나타내는 상수로써 포스팅이 길어지기에 패스한다.

 

정리하자면 우주가 존재할 수 있는 이유 역시 인류가 있기 때문인 것이다.

즉, 우리가 아직 우주의 크기나 수와 같은 그 존재에 대해 과학적으로 밝힐 수는 없지만 우리가 존재하는 이 우주의 수를 1로 보았을 때 엄청나게 많은 우주가 존재하기 때문에, 인류라는 생물이 있을 수 있다라는 결론이다.

 

아직까지 우리는 인류라는 존재가 어떻게 발생되었는지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다.

그래서 인류원리는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기에 과학이론이 아닌 철학적 접근에 가깝다.

아마 이 우리가 우주에서 없어질 때 까지 밝힐 수 없을지도 모른다.

그렇기에 "인류원리"는 매력적이다.

인간과 과학을 이어주기 때문이다.

살아가는 것에 있어 마주치는 여러 상황들에 대입해 볼 수 있다는 점 또한 필자가 매력적이라 생각하는 이유이다.

(어떤 힘들일이 우리 앞에 나타났을 때 "이 또한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에 겪을 수 있는 일이다" 라고 생각해 볼 수 있겠다.)

 

우연히라도 이 글을 보게 된다면 인류원리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나아가 보다 더 성숙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친다.

사실, 당신은 인간이기 때문에 이 포스팅을 보게 되었을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