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 적용에 따른 구글 및 네이버에 내 티스토리 노출시키기

2019. 2. 16. 19:30블로그관련

https 적용에 따른 구글 및 네이버에 내 티스토리 노출시키기



티스토리의 https 적용에 따라 구글 및 네이버에 sitemap을 등록하려면 몇 가지 변경사항이 필요하다.

https가 적용되는 이유는 다음의 포스팅에서 알 수 있다.

2019/02/16 - [IT/ETC] - HTTPS란? - 불법사이트 차단 논란


앞서 아래 2개의 포스팅을 통한 sitemap generator와 사이트맵 등록 방법을 설명했었는데,

2018/08/05 - [블로그관련] - 네이버에 내 티스토리 노출시키기

2018/07/02 - [블로그관련] - 구글에 내 티스토리 노출시키기

위는 http으로 기존 사용자들은 https로 다시 등록을 해주어야한다.


애초에 https로 등록했다면 다시 할 필요는 없다.


네이버는 웹마스터에서 기존 meta 주소를 그대로 쓰지만, 구글의 경우 http와 https 주소를 별개로 보고 있다.

구글의 경우 https접근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니, http와 https 주소를 당분간 같이 업로드 해주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sitemap generator로는 다음의 사이트를 이용한다.

https://www.xml-sitemaps.com


바로 떠있는 창에 블로그 주소, https://를 포함하여 생성해준다.

다 끝나면 CANCEL THE PROCESS가 파란색으로 바뀌면서 VIEW MORE로 바뀌는데 클릭 후 xml파일을 다운로드한다.


이전 방식과 마찬가지로 생성된 sitemap을 등록한 후 해당 주소를 네이버 웹마스터 및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해준다.



네이버의 경우 어차피 하나만 meta가 달라지지 않지만, 필자는 등록부터 새로 해주었다.

https://webmastertool.naver.com/board/main.naver

로 접속하여 사이트에 https://를 붙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여 추가한다.


2018/08/05 - [블로그관련] - 네이버에 내 티스토리 노출시키기

와 같이 RSS를 다시 등록하고 sitemap 역시 제출한다.



구글은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 에 접속하여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새로 등록을 해준다.

구 사이트에서 해도 되고, 바뀌는 서치 콘솔에서 해도 된다.


새로운 서치 콘솔 :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



속성 추가를 통해 https: 주소를 입력한다.


추가된 속성에 들어가서 Sitemap에 들어가

2018/07/02 - [블로그관련] - 구글에 내 티스토리 노출시키기

와 같이 sitemap을 등록해준다.


개요를 보니 구글 역시 자동으로 boot이 https가 적용된 페이지 값을 수집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