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 디스크 (RAM Disk)

2018. 8. 5. 15:29IT/ETC

램 디스크 (RAM Disk)


램 디스크 (RAM Disk)


보통 컴퓨터나 노트북의 Spec을 나타낼 때 Memory 몇이야? 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Memory는 컴퓨터의 주기억장치로 RAM(Random Access Memory)과 ROM(Read Only Memory)으로 나뉘는데

RAM Disk를 설명하기 위한 포스팅이니 RAM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도록 하겠다.



출처 : http://www.doopedia.co.kr/


보통 Memory는 RAM을 지칭하며 위와 같이 생겼다.


RAM(Random Access Memory)는 전원이 꺼지면 쓰여진 데이터가 사라지는 휘발성 기억장치로 컴퓨터가 연산을 하는데 사용된다.


RAM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SRAM, DRAM, SDRAM, DDR SDRAM, GDDR SDRAM, LPDDR SDRAM, RDRAM.....


일반적으로 Memory는 모두 DRAM이고 수식어가 앞에 붙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실제로는 SDRAM이 널리 사용되고 있음)


SRAM과 DRAM의 차이점은

SRAM의 경우 비싸고 성능이 좋아서 일반적으로 고성능 제품(cache memory)에 사용되고

DRAM의 경우 SRAM에 비해 싸고 성능이 떨어지지만 가격과 전력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SDRAM은 SRAM과 DRAM을 합친 것이 아닌

JEDEC(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에서 채택된 표준안을 따르는 DRAM에서 파생된 RAM으로 보면 된다.



DDR3, DDR4에 대한 개념은 대역폭으로 생각하면 되는데 당연히 뒤에 붙은 숫자가 커질수록 성능이 좋다.

DDR -> DDR2(04년) -> DDR3(07년) -> DDR4(14년)로 올라갈수록 약 2배 성능이 좋다고 생각하면 된다.


여담으로, DRAM의 특허는 미국의 IBM이 가지고 있어 RAM을 제조하는 기업은 특허사용료를 내는데

DDR4의 경우 삼성전자에서 개발안 안이 JEDEC에서 채택되어 특허사용료가 많이 경감되었다고 한다.

(갓삼성.. 반도체를 놓친 LG여..ㅜ)



RAM에 대한 설명은 추후에 다시 포스팅 할 때 자세히 작성하도록 하겠다.




서론이 길었다.

그럼 RAM Disk는?


RAM Disk란 이 Memory를 Disk처럼 용도를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즉, 연산에 사용하는 것이 아닌 파일을 읽고 쓰는 저장장치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페이징/스왑과 반대의 역할을 수행)



소프트웨어 램 디스크와 하드웨어 램 디스크로 나뉘는데


소프트웨어 램 디스크는

RAM 자체를 OS상에서 Disk로 할당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IO가 많은 Server에서 사용하면 효과적이며 SSD과 함께 사용할 경우 SSD의 수명을 보호하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만약 256G를 장착시키고, 절반인 128을 RAM Disk로 할당하여 사용한다 하더라도

연산에 남은 128G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즉, 연산에 사용하는 것이 우선순위가 높다는 이야기이다.



하드웨어 램 디스크는

Memory 자체를 마치 하드웨어처럼 제품화한 말 그대로의 RAM Disk이다.

출처 : 나무위키


하드웨어 램 디스크는 가격이 비싸고 SSD가 나오기 전에는 경쟁력이 있었지만

현재는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잘 사용되지 않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