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일 가스 - 휘발유 가격인하의 근본적인 원인

2018. 9. 1. 12:37정치&사회&경제

셰일 가스 - 휘발유 가격인하의 근본적인 원인



셰일 가스 - 휘발유 가격인하의 근본적인 원인


셰일 가스, *퇴적암 중 하나 인 *셰일 층에 생성된 천연가스를 지칭하는 말이다.

* 퇴적암 : 퇴적물들이 쌓여 여러 화·물리적 변형으로 생성된 암석

* 셰일 : 진흙이나 동물의 사체 등이 쌓여서 굳어진 광물


셰일 가스는 2014년 오일쇼크 및 국내 휘발유가 하락의 근본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왜 셰일가스 때문에 휘발유 가격이 내려갔는지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한다.


출처 : 나무위키

셰일 가스로 알려진 기름은,

정확히 얘기하면 셰일이라는 퇴적암(위 그림)에서 추출한 천연가스를 "셰일 가스", 석유를 가르켜 "셰일 오일"이라고 한다.

(이후 셰일 가스로 통칭한다.)


2000년도 이전에는 이 셰일 가스를 추출하는 기술이 발달되지 않았지만,

미국의 한 석유벤처기업인 "미첼에너지"에서 *프랙킹공법을 개발하면서 본격적으로 추출하게 된다.

* 프랙킹공법 : 강력한 기업을 분사해 셰일에서 가스 및 석유를 추출하는 공법


이 공법을 개발한 이후 미국은 2008년 셰일 오일 굴착기가 셰일 가스 굴착기 보다 많아지는 등

셰일 오일 채굴이 본격적으로 가시화 되기 시작했으며

2012년에는 미국의 천연가스 공급 중 셰일 가스가 2000년 대비 35% 증가하였다.


그리고 2014년 후반 미국이 셰일 가스를 통한 석유 공급을 늘리자

석유 시장의 점유율을 시키려는 *산유국들의 *치킨게임이 벌어지면서 오일 쇼크가 일어나게 된다.

* 산유국 : 자국에서 원유(휘발유 등)을 생산하는 나라, 주로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국가가 많다

* 치킨게임 : 1950년 미국에서 유행한 자동차 경주로, 자동차로 돌진하다가 둘 중 아무도 꺽지 않을 경우 자멸하게 되는 게임. (치킨은 겁쟁이를 뜻하는 속어)


다음의 국제 유가 그래프를 보면

출처 : 한국석유공사

2014년 하반기를 시작으로 국제유가가 하락을 시작한 것을 볼 수 있으며, 2016년 1월에는 1/5 수준으로 폭락한 것을 알 수 있다.


출처 : 한국석유공사

위 그래프를 보면, 실제로 국내 휘발유가도 국제 유가 하락으로 인해

2012년 대비 2016년에는 약 1/4 가격이 하락 한 것을 알 수 있다.

(국제 유가가 1/5로 하락했어도 국내는 유통가격 및 세금으로 일정 금액 아래로는 내려가기 힘들다고 한다. 아오...)

2018년 8월 현재 약 1600원을 보이고 있는데, 국제유가가 다시 내려가고 있는 추세라고 하니 국내 휘발유가 역시 다시 내려갈 가능성은 있다.


셰일 가스는 일명 "셰일 혁명"으로 불리우고 있다.

미국은 2018년 현재 최대 산유국이었던 사우디아라비아를 제치고 석유 매장량 1위 국가가 되었다.

연구 결과 셰일 가스는 앞으로 인류가 200년 동안 사용할 만큼 충분하다고 한다.


최근 트럼프가 관세 등 강경정책을 펼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도 바로 이 셰일 가스 때문이다.

미국 역시 산업에서 필수 요건인 원유 수입을 각 주요 산유국에서 수입해서 사용하고 있었지만

이 셰일 가스로 그럴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한 나라의 경제가 파탄에 이르는 지경까지 이르는데.. 베네수엘라)



우리나라 및 일본, 중국은 저유가로 경제적 이득을 본 나라이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이득일지는 두고 봐야 할 일이다.

대부분의 외국기업들이 초기 단가를 값싸게 해주고, 어느정도 인프라가 구축되면 가격을 올리는 방법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과연 미국이 셰일 혁명으로 주요 산유국을 제치고 세계 1위 석유 수출국가가 된다면 지금과 같을까?

미국이 마음먹고 기존의 시장틀을 바꿔버린다면,

이미 조선업에 막대한 피해를 입힌 것 처럼 철강, 가공산업까지 엄청난 손실을 입힐 수도 있다.


셰일 혁명이 우리나라에도 혁명이 될 수 있을지는 두고 봐야 할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