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개의 찬란한 태양, 할레드 호세이니

2020. 7. 14. 21:48책 리뷰

할레드 호세이니는 아프가니스탄의 카불 출생으로 소련 침공 후 아버지는 따라 미국으로 망명, 2003년 연을 쫒는 아이로 데뷔했다.

천 개의 찬란한 태양은 17세기 페르시아 시인인 사이브에타브리지의 시 "카불"에서 따온 것이라고 한다.

지붕 위에서 희미하게 반짝이는 달들을 셀 수도 없었고, 벽 뒤에 숨은 천 개의 찬란한 태양들을 셀 수도 없었네

전문은 다음 블로그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prologue.blog.naver.com/PostThumbnailView.nhn?blogId=ohdavin&logNo=120064576994&categoryNo=0&parentCategoryNo=248

 

책은 아프가니스탄의 소련 침공, 내전, 탈레반 등 비극적 역사와 그 안에서 벌어지는 두 여인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며

이런 처지의 아프가니스탄의 여성들에게 관심을 바라는 마음을 작가는 이야기 하고 있다.

읽다보면 어떻게 이런 나라에 살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주인공인 두 여인들 끔찍한 일들을 겪는다.

차별, 모욕, 폭력, 전쟁 등등.. 한국에서 태어난 것을 감사하게 생각하게 된다.

 

개인적으로 아프가니스탄의 역사와 이슬람교의 문화를 이해하고 보면 좀 더 책을 느낄 수 있다고 본다.

필자는 기존에 알았던 잡지식과 책을 읽고 다시 한 번 역사와 종교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글로벌 사회에서 아직도 종교와 문화라는 이름아래 이런 일을 당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 참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고,

인권과 난민 문제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었다.

 

마지막 두 여인 중 마리암의 친부인 잘릴이 쓴 편지는 보면서 울컥하면서도 용서하기 힘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과연 나를 이 세상에 존재할 수 있게 해줬다는 그 이유 하나만으로 시간이 흘러 모든 것을 용서할 수 있을까?

나는 아니라고 본다.

아이는 부모에 의해 태어남을 당했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나로 인해 태어난 생명에 대해서는 "책임감"을 가지고 아이가 자립할 수 있을 때 까지는 보호해야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 이 순간에도 상처받고 있을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싶다.

너희들은 충분히 사랑받을 자격이 있다고..

 

초반부에는 조금 지루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도 전쟁의 아픔을 겪었던 나라로써, 남아선호사상이 깊었던 나라로써,

그 당시 태어났다면.. 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읽어보면 생각했던 것 보다 많은 것을 고민해 볼 수 있는 책이라고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