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의 유래 - 우리가 영어에 목메는 이유

2018. 8. 20. 18:05잡학다식

영어의 유래 - 우리가 영어에 목메는 이유


영어의 유래 - 우리가 영어에 목메는 이유



영어, Eng, English

언어라는 것에 눈을 뜨고 살아가면서 계속해서 우리를 괴롭히는 이것은 왜 배우고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먼저 영어의 뜻에 대해서 알아보면

영어는 *영국의 잉글랜드(England)지방에서 기원한 언어로, "잉글랜드어"라는 뜻이다.

* 영국 : 그레이트 브리튼 북아일랜드 연합왕국(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UK)로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북아일랜드로 이루어져 있는 연합국가


영어는 잉글랜드의 *서게르만어군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2018/07/01 - [잡학다식] - 2월이 28일인 이유

위 포스팅에 언급된 아우구스투스가 몰락 하고 근방의 고대 유럽 게르만계 민족인 게르만족 중 하나인 *앵글인이 5~6세기 경에

비슷한 문화를 가진 색슨인과 유트인을 연합해 앵글로색슨인을 형성, 브리튼 섬(현재 영국의 잉글랜드)의 원주민을 정복하고 왕국을 세운다.

이때 앵글로색슨인들이 사용하던 고대 영어가 발전하여 현재의 영어가 되었다.

* 서게르만어군 : 게르만족의 언어를 기초로 만들어진 사용하는 어군, 독일, 네덜란드, 스위스 등이 있다.

* 앵글인(Angles) : 독일의 슐레스비히홀슈타인 주에 있는 앙겔른 지역을 근원지로 하는 민족

출처 : 구글 검색

위는 아우구스투스가 정복했던 지역들로 현재의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이다.

출처 : doopedia.co.kr

독일의 슐레스비히홀슈타인 주에 있는 앙겔른 지역


고대 영어는 5~12세기까지를 뜻하는데, 이 시기에는 굉장히 전쟁을 겪으며 수많은 언어들이 영향을 주게 된다.

특히, 11세기에 노르만 정복을 하며 프랑스 어휘로 많이 받아들이는데

이로 인해 영어의 초급 어휘는 게르만어를, 고급 어휘에 프랑스어가 많은 비중을 차지 한다.

출처 : 나무위키

영어 어휘 분포도를 보면, 게르만, 라틴, 프랑스어가 대부분임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발전해온 영어는 15세기 유럽인들이 대항해 시대를 겪으며 진출한 이후 전세계로 퍼지게 되는데 이는 대영제국과 관련이 있다.

1931년 영국 연방이 성립할 때까지 식민지, 통치지역 등 전 세계의 1/4이나 되는 영토를 차지하는데,

이로 인해 "해가 지지 않는 나라"라고도 하였다.

출처 : 나무위키

Britan이 현재의 영국, 분홍색이 식민지 및 통지지역을 뜻한다.


이후 영국의 식민지였던 미국이 1776년 독립 선언 후 전쟁으로 땅을 빼앗거나 구입하여 영토를 넓히고,

두 번의 세계대전을 통해 세계를 재패하면서 영어는 사실상 세계 공용어가 되었다.

출처 : 나무위키

파란색은 영어가 모국어인 나라고, 하늘색은 공용어인 나라이다.

출처 : 나무위키

언어의 사용 유저 또한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다.


이렇기 때문에 우리가 영어를 배워야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는 고종이 미국과 수교를 맺고

1885년 감리회 선교사 헨리 아펜젤러가 1885년 서울시 정동에 배재학당을 설립하면서 영어교육이 시작되었다.

배재학당은 1895년 배재학당 내에 대학부를 설치하였고 현재 배재대학교의 전신이다.


일제강점기가 시작되면서 일제에 의해 일본인 교사가 영어를 교육하게 되었고,

일본인들이 발음이 좋지 않아 조선인으로 바꿔달라는 요구가 있었다고 한다.

이때 문법 번역식 교육이 사용되었으며, 오늘날 까지도 대한민국에서는 문법, 암기식 교육이 성행하고 있다.

그래서 초기 우리나라의 영어사전은 일본의 영어사전을 번역해 놓은 것이 많다.

아픈 역사이다.

일제강점기의 시작은 전에 포스팅한 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2018/08/15 - [잡학다식] - 광복절 - 73주년, 일제강점기와 민족대표 33인 그리고 오늘날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영어는 특히 10, 20대에게는 필수이며 피할 수 없는 언어가 되었다.

토익이라는 시험을 위해 연간 수십만원의 돈을 지출하고, 취업 후에도 진급 등을 위해 끊임없이 공부한다.

필자 역시 그러고 있.. 또륵..


언젠가 왜 영어를 공부하는지, 이것들의 유래가 뭔지 궁금했는데 이번 기회에 포스팅 한다.


만약, 흥선대원군이 쇄국정책을 펼치지 않았다면?

조선이 영국과 같이 세계로 뻣어나갔다면?

현재의 세계 공용어는 한국어가 되었으며 영어공부도 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상상을 해보며

(추후 포스팅 해봐도 재밌을 듯)

이만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