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신청기 5. - 애드센스에 대한 오해

2018. 8. 8. 23:39블로그관련

애드센스 신청기#5



애드센스 신청기 5. - 애드센스에 대한 오해



애드센스 신청기

2018/07/01 - [블로그관련] - 애드센스 신청기 1. - 구글 애드센스 가입

2018/08/04 - [블로그관련] - 애드센스 신청기 2. - 구글 애드센스 정책위반 (콘텐츠 불충분)

2018/08/07 - [블로그관련] - 애드센스 신청기 3. - 구글 애드센스 승인

2018/08/07 - [블로그관련] - 애드센스 신청기 4. - 구글 애드센스 광고 설정

2018/08/10 - [블로그관련] - 애드센스 신청기 6. -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

2018/09/15 - [블로그관련] - 애드센스 신청기 7. - 구글 애드센스 수익 인출을 위한 주소 등록

2019/03/03 - [블로그관련] - 애드센스 신청기 8. - 수익 100달러 되기까지 운영후기

2019/04/14 - [블로그관련] - 애드센스 신청기 9. - 수익 지급 신청하기

2019/04/20 - [블로그관련] - 애드센스 신청기 10. - 수익 지급 인증샷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나고 광고를 설정하여 게시한지 2일이 지났다.



애드센스에 대해 찾아보다가 내가 간과하고 있던 사실 몇 가지를 알게 되었다.


1. 애드센스는 광고가 보이기만 하면 수익이 된다.

2. 티스토리의 방문자 수는 내 블로그에 들어온 방문자 수이다.

답은 둘 다 아니다.



두 가지 오해(나만 오해했을 수도 있음)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작성해본다.




애드센스는 광고가 보이기만 하면 수익이 된다.


필자는 당연히,

블로그에 광고가 보이기만 해도 수익이 발생하는 줄 알았다.


예를 들면 블로그 방문자 1,000명 당 1원이라던지?

광고가 보이는 화면을 일정 시간 지속한다던지?


전혀 아니다.

광고를 클릭하고, 사용자가 일정 시간 그 페이지에 있을 때 수익이 발생된다.



포스팅 하고 있는 이 시점 오늘 구글 애드센스의 실적보고서이다.


오늘 내 블로그의 광고가 붙어있는 페이지를 본 사용자는 총 207명인데,

실제 광고를 클릭해 필자에게 수익이 된 것은 단 1번이라는 이야기이다.


보통 평균 100뷰에 클릭 1번이 평균적이라고 한다.

즉, 블로그 방문자 수가 많아지면 그 만큼 광고를 클릭할 유저의 수가 많아진다는 소리이다.


페이지 RPM은 페이지 조회 1,000당 평균 수입을 나타내는데

그냥 페이지뷰를 클릭수로 나누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광고 클릭 수 = 수익 

위로 정리할 수 있겠다.



애드센스 승인 후 포스팅에 @호원이님 께서 수익이 문제.. 라는 댓글을 달아주셨는데

그게 무슨 의미인지 이제 알 것 같다.



@버터플라이님 께서 이야기 해주신 바에 따르면,

방문자가 얼마나 블로그에 오래 체류하고 있었는가, 얼마나 많은 글을 보는 것도 연관이 있다고 한다.

광고 클릭수가 많지만 체류시간이 짧고, 광고 클릭수가 적지만 체류시간이 긴 경우

후자의 경우가 수익이 더 발생했다는 것이다.




티스토리 방문자 수는 내 블로그에 들어온 방문자 수이다.


필자는 당연히,

티스토리에 나오는 Today수가 블로그 방문자 수를 의미하는 줄 알았다.



포스팅을 하고 있는 현 시험 오늘 방문자 수는 705명으로

포스팅을 1, 2건 밖에 하지 못하는 평일에 비하면 엄청난 수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짬짬히 티스토리와 애드센스에 대해서 서치결과

구글 및 네이버 봇에 의해 자동 검색되는 수치도 티스토리의 Today에 표시 된다고 한다.


사실 내 블로그에 들어온 유의미한 방문자 수는 


애드센스의 페이지뷰로 보는 것이 더 정확하다는 것이다.


실 방문자 수 = 페이지 뷰 수

라고 정리 할 수 있겠다.


물론, 이 역시 정확한 것은 아니다.

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사용자 분석을 많이 한다고 한다.

(애널리틱스는 주말에 연동예정)




마치며


티스토리를 시작하면서 애드센스가 승인나고 수익이 날 수 있다!

라고 마냥 좋아할 수 만은 없는 것 같다.


애드센스를 이용한 수익은,

포스팅의 수도 중요하지만 글의 질도 중요한 요건이고

방문자 수 광고의 위치, 실제 광고 클릭으로 이어지는 수 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결정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알아보고 공부하고 생각해봐야 할 것이 많다.

이후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 그리고 애드센스의 여러 용어들에 대해 알아본 후

광고 위치, 등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해야겠다.